특수교육/발달과정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취학전 전 연령기)

쩨히코 집사 2022. 8. 3.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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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취학전 연령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취학 전 연령기의 주도성과 죄책감 형성 단계

  ㄱ. 취학 전 연령기에는 주도성과 죄책감이 형성하는 단계이며 호기심과 열정 또는 죄책감과 불안감을 발달 시킨다.

  ㄴ. 자기 자신을 자각하며 특정 행동과 목표을 달성하며 책임감을 갖는다.

  ㄷ. 자신의 삶의 목적을 가지고 성인과 똑같은 환경에 있다는 것을 자각한다.

  ㄹ. 아동은 부모의 삶, 양육태도 및 환경, 자신에 대한 타인의 생각, 성의 다른 것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ㅁ. 아동은 자신의 장난감, 노래, 움직임 등을 행하였을 때 만족한 성과를 얻었다고 느끼며 성취감을 경험한다.

  ㅂ. 취학 전 아동은 기본 움직임 발달 기술이 습득 되는 단계이다. (개개인의 특성상 차이가 있을 수 있음)

  ㅅ. 다른 분야의 성공경험은 실패경험을 빠르게 잊혀지게 만든다. 

 

글쓴이 의견 :

- 취학 전 아동들은 언어구사력과 움직임 기술 등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그럼으로 타인과 자신이 다른 것을 인지 할 수 있으며 다른 것을 비교하며 주도성, 성취감, 성공경험과 불안, 죄책감, 실패경험을 느낄 수 있다. 그럼으로 양육자는 아이에게 많은 경험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성취감과 성공경험을 증가 시켜 주도성을 향상 시켜주어야 한다. 

ex) 또래아이들과 그룹활동의 게임을 하게 될 때 자신의 신체 움직임 기술과 언어구사력이 다른 아이들 보다 낮은 것을 인지할 수 있기에 실패경험, 죄책감, 좌절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  생물학적 연령에 의해 나열되었으며 환경적, 역학적, 유전적 등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출생부터 사망에 이르게 할 때까지 인간은 성장하고 발달합니다. 늦었다면 앞의 글을 참고하여 발달단계를 조금씩 밟아 앞으로 나아가주시길 바랍니다. 

 

- 기본적인 단어 숙지

성장 : 신체구조의 성장

발달 : 개인의 기능 수준의 변화 

성숙 : 유전적 요인으로 인하여 본래 타고 타는 것(불변, 외부나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경험 : 환경적요인과 학습, 경험의 영향으로 달라지는 것

- 성숙과 경험은 상호작용하며 개개인의 특성 상 무엇이 더 중요한지는 알 수 없다. 아이의 움직임 중 배밀기, 네발기기, 앉기, 서기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과 경험의 영향으로 개인차가 생긴다.

 

저는 '운동 발달의 이해' 책을 통해 여러분과 소통 할 예정입니다.

저자는 David L. Gallahue, John C. Ozmum, 옮김 김경원, 송우엽 입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 가져가세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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