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긍정적 행동 증가, 부정적 행동 감소를 위한 응용행동분석기법

쩨히코 집사 2022. 8. 17. 01:31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응용행동분석 중 정적강화와 강화인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적강화란 ? (그림1 참조) 

그림1

정적강화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이죠~ "우리 철수가 쓰레기를 치워줬구나" 하면서 칭찬, 먹을 것, 원하는 것을 줍니다. 우리는 이것을 강화인자라고 합니다.

강화인자 종류와 형태 : 강화인자는 1차 강화인자, 2차 강화인자, 활동 강화인자로 나뉠 수 있습니다. 

ㄱ. 1차 강화인자는 식용, 휴식을 줄 수 있습니다. 1차 강화인자에 단점은 너무 많이 주게 되면 포만상태가 찾아와 더이상 원하지 않는 상태가 올 수 있습니다. 

ㄴ. 2차 강화인자는 칭찬, 토큰, 기회 또는 유형물 강화인자 장난감, 스마트폰, 책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는 미디어 경험을 방지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어릴 수록 칭찬이 가장 좋은 강회인자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ㄷ. 활동 강화인자 -> 프리맥 원리, 프리맥의 원리는 낮은 빈도로 일어나는 행동을 높은 빈도 앞에 두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여 공부를 하는 것은 비선호(낮은빈도)하는 행동이고,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것은 선호(높은빈도)의 행동입니다. 아이에게 "철수야 공부 30분 하면 장난감을 갖고 놀게 해줄게" 라고 얘기하는 것을 프리맥 원리를 사용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1차, 2차, 활동 강화인자를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는가에 대해서 다음 글에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아이가 긍정적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을 증가시키고 싶다면 1차적으로는 정적강화가 기본입니다. 아이에게 무분별한 칭찬 보다는 행동을 구분 지어서 강화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부적절한 행동에 강화인자를 주고 있진 않으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반응형